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연간 게임 MAU 합산... 2017 최고의 모바일게임 탑40

[ 등록일시 : 2017-12-20 12:24:01 ]

12월의 결산의 시기다. 한 해 동안 어떤 게임이 출시됐고, 어떤 장르가 인기를 끌었는지 결산하고 파악하는 것은 다음 해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된다.

2016년 말 '리니지2레볼루션', 2017년의 중반 '리니지M'이 등장, 매출 면에서는 '리니지' 형제 천하가 됐지만, 이들 게임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기는, 최고의 게임이라 부르기에는 거리감이 있다.

2017년 한 해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긴 게임은 어떤 것이었는지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의 수치에 기반을 두어 2017년 12개월간의 MAU를 합산, 순위를 분석했다. 단, 12월만 18일까지의 데이터가 포함됐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2017년 최고(MAU 기준)의 게임은 한 여름을 뜨겁게 달구었던 '포켓몬고'도 아니었고, 최근 가장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라이더(Rider)'도 아닌, 슈퍼셀의 전략 게임 '클래시로얄'이었다.

화면 이동도 없는 단 하나의 전장에서, 가위바위보와 같은 심플한 전략으로 유저간 대결을 이끌었던 군더더기 없는 게임성이 1년간 한국의 게임 유저를 사로잡은 것이다. 출시 1년(2016년 3월 출시)이나 지난 게임이라 하락세가 예상됐던 것과는 달리 여름까지 끝없는 지속세가 유지됐고, 10월과 11월 들어 고개를 숙였다.

 

‘클래시로얄’의 합산 MAU(월간 활성 사용자)는 3,800만 명이고, 평균 MAU는 320만 명으로 집계됐다. 2위 ‘포켓몬고’와 비교해도 합산 MAU에서는 1천만 명, 평균 MAU에서는 1백 만 명 가까운 차이가 난다.

오히려 2위와 3위의 합산 MAU가 비슷하다. 철 지난 ‘포켓몬고’는 합산 MAU 2,900만 명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새로운 강자 ‘라이더(Rider)’는 12월 MAU 1위 게임이어서 남은 13여 일동안 역전이 가능한 상황이다.

 

‘포켓몬고’와 ‘클래시로얄’, ‘라이더’의 3개 게임을 동시에 놓고 보면, 확실한 차이가 보인다. ‘포켓몬고’는 한때 8백만이라는 말도 안 되는 MAU를 기록했지만 지속적으로 감소, 3개의 게임 중 가장 낮은 MAU를 기록 중이다.

‘클래시로얄’ 역시 300만 MAU를 넘기며 강력한 파워를 발휘했지만 10월, 11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며 결국 캐치업의 신작 ‘라이더’에 덜미를 잡혔다. MAU는 물론이고, 가장 최신 지수라 할 수 있는 18일자 DAU에서도 라이더는 120만 가까운 DAU를 기록, 90만 대의 ‘클래시로얄’을 가볍게 제쳤다.

 

도대체 '라이더'가 무슨 게임인가 싶을 수 있다. ‘라이더’는 10대 남성층에게 특화된 레이싱 게임이다. 약 32%가 10대 남성이고, 10대 여성층까지 합치면 절반에 가까운 40%다. 달리고 또 달려서 먼 거리를 가는 게임인데, 짬짬이 플레이를 해서 친구들과 경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11월 들어 MAU 1위 자리를 내 준 '클래시로얄'도 사용자 연령층이 ‘라이더’와 겹친다. 10대 남성층이 28%로 가장 많다. 10대 학생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게임이 폰 게임 인기 1위의 자리를 꽤 차는 것은 피처폰 시절부터 이어지는 공식이다.

 

현재 구글 매출 1, 2위를 달리는 ‘리니지’ 형제의 MAU 합산 등수는 각각 10위와 31위다. ‘리니지M’은 6월 출시되었기 때문에, 2017년 초에 출시됐다면 ‘리니지2레볼루션’과 비슷한 10위권을 예상해 볼 수 있는 타이틀이다.

하위권에서 눈여겨 볼만한 부분도 많다. 우선 사전등록 앱인 ‘모비’가 20위권에 올랐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고, ‘포켓몬고’와 ‘포켓몬고’ 능력치 확인 앱인 'IVGO'의 MAU를 합치면 1위 ‘클래시로얄’을 충분히 위협할만한 수치가 된다는 점 등이다.

또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19위와 23위의 ‘마인크래프트’ MAU를 합치면 MAU 탑10 안에도 들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8천 원이 넘는 고가의 유료게임이 이 정도의 MAU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인기가 있다는 반증이다.

국산 인디게임 중에서는 '좀비고등학교'가 당당히 17위에 오르며 2017년 최고의 국산 인디게임 자리에 올랐고, 이어 ‘무한의계단’이 29위에 이름을 올렸다.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2016년 MAU 강자는 '모두의마블', '프렌즈팝' 등의 게임이었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새로운 강자들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밀려났다. 그러나 1년이 지나도 꾸준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애니팡’ 시리즈다. ‘애니팡3’, ‘애니팡2’, ‘애니팡 사천성’ 등 20위권에 3개나 이름을 올렸다. 오래 살아남는 게임이 강한 게임이고,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는 비결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7407P
총 덧글수 ( 1개 )
   5  
  코코바나나
  156P
2018-01-02 19:01:41 [추천]
라이더가 초중딩에게 인기입니다

"지원은 하되, 간섭은 안한다" 한콘진 김영준호 출사표

핫뉴스 | 2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

국정농단 사태의 한축으로 인식된 바 있는 한콘진이 환골탈태를 선언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준 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CKL기업지원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관 운영 비전, 미..

"REGION ROCK CHINA!", 배틀그라운드 유저들 반중(反中) 감정 고조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77

최근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페이지에 “REGION ROCK CHINA”라는 의미심장한 문구의 게시물이 수 없이 등록되고 있다. 이는 바로 중국 유저들의 유입을 반대하는 일종의 시위운동으로, 국적..

2017년 구글플레이 사상 최초 3조 돌파, '리니지'의 해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6

한국 구글플레이 누적매출이 사상 최초로 3조를 돌파했다.아이지에이웍스가 2017년 12월 데이터가 포함된 모바일 인덱스 보고서를 11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구글플레이 ..

로열블러드, DC 언체인드, 드래곤네스트M 동시 오픈, 유저 반응은?

핫뉴스 | 7일 전 | 김효진 기자 | 163

‘로열블러드’, ‘DC 언체인드’, ‘드래곤네스트M for kakao’가 10일 각각 사전 오픈과 CBT를 시작했다. 같은 날 공개된 세 게임에 대해, 유저들의 반응은 어떤지 알아봤다. 먼저 10일 사전..

'초중딩' 파워에 모바일판 '흔들'...'프리파이어' 1위 인기 주역

핫뉴스 | 2018-01-08 | 이재덕 기자 | 204

10대에게 인정 받아야 뜬다...피처폰 시절부터의 공식모바일게임의 매출은 '아재'가, 모바일게임의 트래픽은 '초중딩' 남학생이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파워 덕분에 최..


넥슨, ‘열혈강호M’에 선봉장… ‘액션’ 자부심 ‘뿜뿜’

핫뉴스 | 2018-01-04 | 신상화 기자 | 205

넥슨이 ‘열혈강호M’의 출시에 앞서, 4일 서울 강남구 넥슨아레나에서 ‘열혈강호M’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정식 서비스 일정 및 공식 홍보모델을 공개했다.▲쇼케이스에서 공개된 론..

2017년 웹게임 개수 13% 줄어...팡스카이 8개 1위

핫뉴스 | 2018-01-03 | 이재덕 기자 | 248

2017년 한 해 동안 국내에 심의를 받은 웹게임의 수는 39개인 것으로 조사됐다.이번 조사는 2017년 한 해 동안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는 게임을 대상으로 했다. 39개의 게임 중 ..

'배틀그라운드 4관왕'... 스팀 선정 2017년 베스트게임은 '이것'!

핫뉴스 | 2018-01-02 | 이재덕 기자 | 418

스팀이 2017년 히트작을 모두 모은 '연간 베스트 2017(Best of 2017)'을 선정, 2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부문은 매출상위, 신작, VR게임, 조기 액세스, 인기게임의 5개 항목이다. 선정..

[기획] ‘검은사막 모바일’ 생활 콘텐츠, 모바일 트렌드 바꾼다

핫뉴스 | 2017-12-28 | 김효진 기자 | 497

‘펄어비스’가 서비스하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가 임박하면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큰 특징 중 하나인 ‘생활 콘텐츠’에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생..

[4인 크로스 프리뷰] ‘검은사막 모바일’ 기대 포인트 4가지

핫뉴스 | 2017-12-27 | 김효진 기자 | 463

‘펄어비스’가 서비스하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4명의 게임 전문 기자들이 ’검은 사막 모바일’의 기대 포인트를 짚어봤다. ◆ ‘검은 사막(PC)’를 보는 듯한 높은 이..


[프리뷰] PC게임 인기 잇는다...'검은사막모바일' 4가지 특징

핫뉴스 | 2017-12-26 | 이재덕 기자 | 389

펄어비스의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천정을 뚫는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펄어비스의 주가가 이렇게 고공행진을 계속하는 이유는 1월 출시될 '검은사막 모바일'..

연간 게임 MAU 합산... 2017 최고의 모바일게임 탑40

핫뉴스 | 2017-12-20 | 이재덕 기자 | 624

12월의 결산의 시기다. 한 해 동안 어떤 게임이 출시됐고, 어떤 장르가 인기를 끌었는지 결산하고 파악하는 것은 다음 해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된다.2016년 말 '리니지2레볼루션', 2017..

‘비트지코인’ 관심 급증, “게임 거래 가능 코인 나오나?”

핫뉴스 | 2017-12-18 | 유정현기자 | 575

최근 정부의 가상 화폐 규제에 의지에도 가상 화폐를 향한 열기가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기존 채굴 방식과 달리 게임으로 화폐를 발행하는 이색 가상 화폐가 발행된다는 소식이 ..

게임업계 최신 트렌드 분석... 2017년 게임업계 뉴스 탑10

핫뉴스 | 2017-12-15 | 이재덕 기자 | 615

2017년 다사다난했던 한해가 지나고 있다. 2017년에는 ‘리니지M’과 ‘리니지2레볼루션’이 등장, 세계를 주름잡을 정도로 힘을 떨쳤고 PC게임도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가 스팀게임 1위를..

2018년 신년벽두, '검은사막모바일 VS '로열블러드' 대결 '팽팽'

핫뉴스 | 2017-12-13 | 이재덕 기자 | 565

2017년 11월 28일, 넥슨의 '오버히트'와 넷마블게임즈의 '테라M'이 출시되어 리니지 형제를 쥐고 흔들 정도의 파괴력을 자랑했다. 두 대작의 뒤를 이어 2018년 벽두부터 게임빌의 '로열..


'테라M' 돌풍... '린저씨'는 '테라M'으로 이동했을까?

핫뉴스 | 2017-12-12 | 이재덕 기자 | 588

28일 동시에 출시된 '테라M'과 '오버히트'의 파괴력이 예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마블게임즈의 ‘테라M’은 돈독했던 ‘리니지’ 형제의 사이를 갈랐고, 넥슨의 '오버히트'는 4위를 차지, ..

게임빌 '로열블러드'의 '태세전환', '테라M'의 '탱딜힐' 앞설까?

핫뉴스 | 2017-12-11 | 이재덕 기자 | 495

넷마블게임즈의 '테라M'이 '탱딜힐' 시스템을 내세우며 구글 매출 2위에 안착한 가운데, 게임빌이 탱딜힐보다 한 단계 앞선 '태세전환' 시스템으로 사상 최초로 세계적인 MMORPG 배출을..

'배틀그라운드' 단어 '애스홀', '배린이', '존버충' 무슨 뜻?

핫뉴스 | 2017-12-08 | 이재덕 기자 | 626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가 인기를 끌면서 게임의 관련 은어(隱語)가 게임 내 유저들에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배틀그라운드에는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언어, 현 시대의 시대상이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